등산 및 국선도

초보자를 위한 장비

본문

art_icon.gif
초보자를 위한 장비

1. 장비 구입 요령

1) 장비는 가격을 따지지 않고 기능을 최우선으로하여 구입한다. 적은 돈으로 한번에 많은 장비를 준비하려다보면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호하게 되나, 산행을 계속하다 보면 싼 장비는 기능도 떨어지고 금방 망가지게 되어 다시 구입해야 하는 이중부담을 안게 된다. 즉 제대로 된 장비를 구입했을 경우 오랜기간동안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가격만 저렴한 조잡한 장비는 금방 싫증을 느끼며, 제대로된 장비 한개를 사용하는 기간동안에 조잡한 장비는 몇개를 사야할지 모를일이다.


2) 장비는 전문 생산업체의 상품을 선택한다. 일부 영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장비점에 가보면 전문업체의 장비와 유사한 장비를 싼가격에 권하며 모두 같은 공장에서 생산된 것이라고 소개하지만 그것을 식별해낼만한 선별력이 없는 초보자일 경우 전문업체의 상품을 조금 비싸더라도 선택하는것이 현명하다.


3) 장비는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고 구입한다. 장비는 반드시 남들이 혹은 선배들이 사용하는것을 보고 이야기를 들어보고 선택한다.


4) 장비는 급하게 구입하면 후회한다. 신중히 남들이 사용하며 느낀 정보를 구하라. 내가 고려하고 있는 장비를 남들이 사용하는것을 보면 개의치말고 물어보자. 장점과 단점을 알게되면, 경제적이익이 나에게 돌아온다. 장비는 한두푼이 아니다. 장비를 장만하는데 드는 비용이 장난이 아니라는 말이다.


5) 가장 필요한 장비를 한가지씩 준비하자.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다면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될것이다. 가장 필요한 장비부터 하나씩 신중하게 마련하다 보면 산행이 즐거워지고, 남들이 나에게 그 장비 어디서 샀느냐? 단점이 뭐냐? 하고 물어오고 하면 산행이 신나고 어느새 장비 도사(?)가 된다.


2. 필수 장비 구입 요령(번호 순으로 구입 하시면 좋겠죠...)

1) 등 산 화 등산화는 종류에 따라 경등산화, 중등산화등으로 구분하나 상품 중심으로 소개 합니다.

(1) 릿지화
보통 세미암벽화(위킹,암벽 겸용)라고도 하며, 운동화 비슷하게 생겼고, 바닥은 생고무로 미끌어지지않는 장점이 있는대신, 쉽게 마모되며, 초보자일 경우 발목을 잡아주지 못해 삘 염려가 있으며, 겨울에는 사용하기 곤란하다. 초보를 벗어나면 누구나 구입하고 싶어하는 인기있는 등산화다. 전문 산악인 같은 사람이 신고있는것을 보고 일반 운동화로 착각하고 아무 운동화나 신어도 되는것으로 착각하면 곤란하다.

(2) 가죽 등산화
가죽 등산화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초보자에게 적당한 것은 경등산화로 되도록이면 가죽 한장으로 제작된것이 방수에 유리하며, 사용후 손질을 철저히 하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산행을 함께 할 수 있다. 밑창이 닳면 밑창만 갈면 된다. 내손에 로션을 바르듯 정성껏 손질을 하자. 내발에 익숙한 등산화는 오래된 친구 만큼이나 나를 잘 알아준다. 절대 일반 신발업체에서 나온 등산화는 사지말자 반드시 후회한다. 중등산화는 여기서 소개를 생략한다.


2) 베 낭

베낭은 크기에 따라 구분한다.

(1) 35리터 이하 그냥 봤을때 아주 작고 귀여워 보이는 베낭으로 초보자는 이런것을 구입하지 말자. 경력이 붙으면 필요에 따라 사게 될것이다.

(2) 35-45리터 초보자에게 가장 권하고 싶은 크기로 당일 내지 여름철 1박 일경우 아주 유용하다. 처음 베낭을 구입 할 경우 반드시 이것으로 하자. 국산 베낭이 아주 훌륭하다 세로토레나 써미트 것을 권하고 싶다. 다소 비싸고, 소규모 장비점일 경우 자신들의 마진이 적어서인지 많이 구경하고 고를 수가 없다. 반드시 등에 져보고 자신의 체형에 꼭맞는 것으로 하자. 형태는 여러가지이나 디자인은 좀 떨어지겠지만 직육면체로 각이 잡히는것이 내용물을 많이 담을수 있다. 확장 가능한것이 좋을것 같다. 여름철 1박이상일 경우 70리터 짜리는 좀 크고 40리터짜리는 조금 부족할 경우 확장가능한것이 얼마나 좋은지... 또한 베낭 밖에 여러가지를 부착할 수 있는 끈이나 고리가 다양한것이 좋을것이다. 무심히 달려있는 고리나 끈을 최대한 이용하려면 경험이 필요 하겠지만 하여간 나중을 위해서라도 끈이나 고리가 튼튼히 많이 달린것으로 하자.

(3) 70리터 45리터 이상 60리터의 베낭은 사실상 쓸모가 별로 없다. 70리터 이상의 베낭을 필요로 한다면 산행에 상당한 경력이 있을것이므로 여기서 생략한다. 구입요령은 40리터 짜리와 대동소이.